d77c19b0455a8286eaed6d6dd88f1abf_1551425334_3584.jpg
 



 

 

균형 잡히고 호감이 가는 얼굴형은 Leonardo da Vinci 가 언급한 얼굴을 이마에서부터 턱까지 수평 3등분했을 때 눈,코,입 1:1:1(0.8) 비율에 적당히 나올 곳은 나오고 들어갈 곳은 들어간 얼굴입니다. 그런 얼굴은 본능적으로 '보기좋다'라는 생각이 들죠. 그러나 부분적으로 얼굴 한 부분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 전체적인 얼굴의 균형이 깨지고 얼굴이 넓어 보이며 억센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돌출된 부분이 실제로 튀어나와 있는지, 그 주변이 꺼져서 그렇게 보이는지 구별한 다음 그 원인에 대한 교정을 해주고, 비대칭과 동반되어 있으면 이 또한 함께 교정해 주면 됩니다. 환자들은 주름과 처짐이 얼굴에 음영을 만들어 울퉁불퉁하다고 느끼지만, 돌출되어 얼굴선이 매끄럽지 않아도 울퉁불퉁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쳐짐과 돌출 모두 찾아서 교정해주어야 매끈하고 탄력있는 얼굴선이 될 수 있습니다. 돌출형 얼굴라인의 대표적인 4가지 유형을 설명드리고 각각의 증상에 맞는 솔루션을 설명드리겠습니다.

 

 

ebea1b3863f33a9f3016a57552e71847_1491743241_6062.jpg
 

 

광대돌출형

 

광대돌출형은 실제로 광대뼈가 튀어나온 경우와, 주변의 관자놀이와 옆볼, 앞광대의 꺼짐 때문에 광대가 나와보이는 두 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뼈의 돌출이 심하면 광대축소술을 권하는 것이 좋고, 애매한 경우에는 광대는 최대한 들어가 보이게 하고 그 주변의 꺼진 부분을 살려주면 됩니다. 광대부위를 들어가보이게 하는 방법은 모노베이직 실을 지방층에 삽입하여 지방층을 줄여주거나 조각주사로 지방분해를 동시에 해주면 됩니다. 안면실리프팅 시에는 돌기 있는 실을 이용하여 관자부위를 고정점으로 하고 볼살 부위를 올림점으로 해서 리프팅 할 경우에는 볼살이 광대 부위로 쏠려 광대가 더 커 보일 위험이 있기 때문에 벡터방향을 잘 잡아야 하고 돌기실보다는 콘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볼, 관자놀이, 옆볼이 꺼져있으면 이부위에 필러를 주입하여 볼륨을 살려줍니다. 앞광대 부위에 필러를 주입하면 시선이 옆이 아닌 앞쪽으로 집중되어 옆으로 퍼진 광대를 좁아보이게하는 착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관자놀이와 옆볼의 볼륨을 채워서 울퉁불퉁한 얼굴 옆선을 매끄럽게 다듬으면 볼륨을 넣는데도 오히려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광대가 수술할정도로 많이 크지 않은데도 이미 과도한 광대축소술을 하고나서 얼굴쳐짐이 생겨 내원하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광대축소술같은 안면 윤곽술은 부작용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성형수술을 하기 이전에 전체적인 얼굴의 균형을 먼저 파악하고 약간의 교정으로 만족도를 충분히 올릴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희망해봅니다. 

 

 

아래턱돌출형(주걱턱)

 

중안면(Mid-face)에 비해 아래턱이 돌출된 경우를 말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악관절수술이나 양악수술로 교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돌출이 미미하거나, 상대적으로 앞광대와 팔자주름부위가 깊게 패인경우, 낮은 콧대 등의 빈약한 중안면(mid-face)로 인하여 아래턱이 돌출된 경우는 굳이 하악수술을 하지 않고 중안면(mid-face)를 보완함으로써 교정할수 있습니다. 앞광대와 팔자주름 필러 채우기, 낮은 콧대는 콧대 필러와 코끝 하이코 시술을 하면 상대적으로 턱이 작아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앞턱에 지방살이 많으면 조각주사로 녹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한쪽으로 턱이 쏠린 비대칭이 혼합되어 있으면 한쪽 턱에 필러를 주입하거나 리프팅을 병행하여 대칭으로 보이게 교정합니다.

 

 

입 돌출형

 

입이 나와보이는 원인은 치아구강자체가 앞으로 돌출된 경우가 있고,  그 주변의 중안면(mid-face)의 꺼짐이나 무턱이 있을 때 또한 입이 나와 보입니다. 교정치료가 필요하면 시행하고, 주변의 중안면(mid-face)와 무턱을 교정해주면 입이 들어가보이게 할수 있습니다. 중안면(mid-face) 부위인 앞광대, 팔자주름에 필러주입 무턱교정을 위해 앞턱필러주입 및 앞턱보톡스(앞턱 자갈주름 교정)를 병행합니다.

 

 

멍울(hump)

 

얼굴안에 멍울이 만져지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과거에 얼굴지방이식시술을 받을 때 많은양을 국소부위에 뭉치게 주입되어 일부가 단단한 멍울로 남거나 다른곳으로 이동하여 멍울이 형성된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안좋은 케이스는 불법시술로 얼굴에 파라핀같은 이물질을 주입한 것인데 지방이식이나 필러가 멍울 진 경우와 달리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입니다. 지방이식, 필러시술, 불법시술로 받은 물질이 시간이 지나면서 단단하게 멍울이 지면, 이미 얼굴 비대칭을 초래했거나,  리프팅 시술을 할 때 리프팅효과를 저하 시키거나, 안보이던 멍울이 리프팅 시술후에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불법 시술을 받은 환자는 내원시 과거의 불법시술한 사실을 말하지 않거나, 속이는 경우가 있습니다.(추가) 따라서 환자 내원시 과거에 받은 시술에 대해서 꼼꼼히 조사해야 하고, 만약 얼굴에 무언가를 주입한 과거력이 있으면 얼굴전체를 꼼꼼하게 pinch-test를 하여 멍울의 유무를 가려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얼굴 지방 이식 후에 생기는 멍울은 이식시술 당시에 얼굴 한곳에 지방을 한꺼번에 이식했을 경우 생성될 확률이 큽니다. 지방이식과 필러주입 모두 한곳에 주입하는 것 보다는 여러층에 나눠 미세한 주입을 하는 테크닉이 멍울 예방에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만약 멍울이 만져지면, 지방이식, 필러로 인한 멍울은 특수한 분해주사 시술로 어느정도 사이즈 감소가 가능합니다. 때때로 실리프팅 시술 이전에 수차례 먼저 분해주사를 먼저 맞은 다음 리프팅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법적으로 이물질을 주입한 경우 성분도 알수 없고 주위 유착도 심한 경우가 많아 사이즈를 감소시킬만한 주사가 거의 없습니다. 경험적으로 약간의 효과가 있는 주사시술을 하고 있으나, 완전한 제거를 위해서는 수술적인 제거가 필요합니다. 약물주사 테크닉은 피하지방층이 아닌 멍울에 정확하게 주입해야하므로 멍울을 잘 촉지하여  고정시킨다음 바늘끝으로 느끼면서 정확하게 주사해야 합니다. 멍울 때문에 무거워 쳐진 얼굴을 리프팅 시키기 위해서는 레이저리프팅이 아닌 실리프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멍울진 얼굴에 초음파리프팅 레이저를 시술할 때 자칫 잘못하면 멍우리는 그대로 있고 원래 있던 피하지방층이 얇아져서 리프팅은 되지 않고 오히려 멍우리가 더 도드라져보이는 역효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강력하게 리프팅 시켜줘야 제대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얼굴형은 제각각입니다. 처짐정도, 꺼짐동반 유무, 비대칭, 돌출 등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다양하게 갖고 있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마다 세심한 분석을 통해 세밀하고 디테일한 치료계획이 세워져야 합니다. 자신이 판단한 시술 하나만 골라서 병원을 찾는 것 보다는 자신의 얼굴을 전체적으로 정확히 분석해서 카운셀링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아가시기를 희망합니다.  

 


 

d77c19b0455a8286eaed6d6dd88f1abf_1551425364_4456.jpg
846bc26713bb5bb1ecb6006d700fbf6f_1653963472_7177.jpg